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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영유아 영상 시청 만 2세까지 절대 금지! 영상 시청의 위험성과 대안

MindSpace 2024.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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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 영유아 영상 시청 만 2세까지 절대 금지!

신생아 영유아 영상 시청 만 2세까지 절대 금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신생아와 영유아의 영상 시청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최근 부모님들 사이에서 영유아의 영상 시청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많은 전문가들이 만 2세까지 영상 시청을 절대 금지할 것을 강력히 권장하고 있습니다. 왜 그렇게 권장하는지, 영상 시청이 신생아와 영유아에게 어떤 위험을 초래하는지, 또 어떻게 하면 대안을 통해 더 건강한 성장을 도울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영상 시청의 위험성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결과 

만 2세 이전에 디지털 미디어를 시청한 영유아들은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디어 시청이 많은 아이들은 사회성 발달 지연 위험이 높았으며, 이러한 아이들은 대체로 부모의 감독 없이 혼자서 미디어를 시청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연구는 영유아의 미디어 노출이 인지 과정보다는 단순히 시각적 자극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뇌 발달을 더 활성화시킨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기는 뇌 발달이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다양한 감각 경험을 통해 뇌가 자극받아야 하지만, 영상 시청은 이러한 자극을 제한합니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화면 전환과 화려한 색상은 아이들의 뇌가 자연스럽게 발달하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도한 시각 자극은 주의력 결핍과 같은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언어 발달 지연

영유아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를 배웁니다. 그러나 영상에 집중하는 시간 동안 부모와의 대화가 줄어들면 언어 발달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영유아 시기에 많은 시간을 화면 앞에서 보내는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언어 발달이 느린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추후 학습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회성 발달 저하

영상 시청은 사회성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의 놀이, 부모와의 교감이 줄어들면서 사회적 기술 습득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영유아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협동, 양보, 감정 조절 등의 중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웁니다. 그러나 영상 시청이 이러한 경험을 방해하면, 아이들은 대인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신체 발달 저하

영상 시청이 많아지면 신체 활동이 줄어듭니다. 이는 비만, 근력 저하, 운동 능력 저하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시기에는 활발한 신체 활동을 통해 건강한 신체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영상 시청이 이를 방해하게 되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영상 시청 시작 시기 및 권장 시기

만 2세 이후 권장

전문가들은 만 2세 이전에는 영상 시청을 전혀 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WHO와 미국소아과학회(AAP)는 2세부터 5세 사이 아동의 경우 하루에 미디어 이용시간을 2시간 이내로 제한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시청하는 콘텐츠의 내용이 폭력적이거나 자극적이지 않은지 확인하고 내용에 대해 아이와 함께 토론할 것을 권장합니다. 

부모와 함께 시청

만 2세 이후에도 혼자 영상 시청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부모와 함께 영상을 보면서 내용을 설명해주고, 아이의 질문에 답해주는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단순한 시청이 아닌 학습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화책을 읽어주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영상의 내용을 이야기해주고, 아이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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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부터 영유아기 놀이 추천

감각 놀이

신생아와 영유아는 다양한 감각 자극을 통해 발달합니다. 다음과 같은 놀이를 추천합니다.

  • 촉각 놀이: 다양한 재질의 장난감을 만지게 하거나, 촉감이 다른 천, 스폰지, 나무 등을 활용한 놀이를 통해 촉각을 자극합니다.
  • 시각 놀이: 색깔이 다양한 책을 보여주거나, 다양한 모양과 색상의 블록을 사용하여 시각적 자극을 줍니다.
  • 청각 놀이: 다양한 소리를 내는 장난감, 부모의 목소리, 자연의 소리를 들려주어 청각을 자극합니다.

역할 놀이

역할 놀이는 아이들의 상상력과 사회성을 길러줍니다. 다음과 같은 놀이를 추천합니다.

  • 인형 놀이: 인형을 사용하여 가족 역할을 해보는 놀이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게 됩니다.
  • 소꿉놀이: 주방 도구를 사용하여 요리하는 흉내를 내거나, 상점 놀이를 통해 판매자와 고객 역할을 해보는 놀이입니다.

음악과 춤

음악은 아이들의 정서 발달과 신체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다음과 같은 활동을 추천합니다.

  • 음악 감상: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들려주고, 음악에 맞춰 춤을 춥니다.
  • 악기 놀이: 간단한 악기를 사용하여 소리를 내보고, 리듬을 익히는 놀이를 합니다.

미디어 노출이 증가되는 환경과 그 대안

미디어 노출이 증가되는 환경

  • 아기를 돌보는 공간: 아기를 돌보는 공간에 TV가 있는 경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노출될 확률이 4배 이상 증가되며 TV를 계속 켜두는 경우에도 2배 이상 증가가 됩니다. 이럴 경우 수유 준비를 하거나 잠시 화장실에 가더라도 아기들은 소리와 빛의 자극에 의해 노출되기 쉽습니다.
  • 디지털 기기의 증가: 가정 내에서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TV 등의 디지털 기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신생아도 이러한 환경에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이러한 기기를 사용하며 아이를 돌볼 때, 아기들은 화면을 통한 자극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 부모의 바쁜 생활: 많은 부모님들이 바쁜 생활 속에서 아기를 잠시 동안 안전하게 지켜보기 위해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합니다. 특히 단시간 동안 아기의 주의를 끌고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교육적 콘텐츠의 증가: 유아 교육과 관련된 미디어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부모님들에게 아이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을 심어주어, 신생아 시기부터 미디어를 사용하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안 제시

미디어 노출을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미디어 기기 사용 시간 제한: 아이들이 미디어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을 엄격히 제한하고, 일정 시간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30분 이하로 정해두고, 이를 철저히 지킵니다.
  2. 대체 활동 제안: 미디어 대신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다른 활동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공원 산책, 독서 시간, 가족과 함께하는 게임 등이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미디어에 의존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3. 일관된 규칙 설정: 가족 모두가 지킬 수 있는 일관된 미디어 사용 규칙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식사 시간에는 미디어 기기를 사용하지 않기로 약속합니다. 이를 통해 미디어 사용을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습니다.
  4. 미디어 없는 공간 만들기: 집 안에 미디어 기기가 없는 공간을 만들어, 아이들이 그 공간에서는 다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거실에는 TV를 두지 않고, 대신 책장과 장난감을 배치하여 아이들이 책을 읽거나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결론

신생아와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만 2세까지는 영상 시청을 금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영상 시청이 뇌 발달, 언어 발달,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고려할 때, 다양한 대안 놀이와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성장을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노력이 아이들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더 많은 정보와 팁을 원하신다면, 계속해서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세요.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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